🤖

본 콘텐츠의 이미지 및 내용은 AI로 생성되었습니다.

⚠️

본 콘텐츠의 이미지 및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 배포, 수정하여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해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로딩 중...

Composite Pattern 디자인패턴 완벽 가이드 - 슬라이드 1/13
A

AI Generated

2025. 11. 1. · 30 Views

Composite Pattern 디자인패턴 완벽 가이드

Composite Pattern은 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개별 객체와 복합 객체를 동일하게 다루는 구조적 디자인 패턴입니다. 파일 시스템, UI 컴포넌트 등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카테고리:TypeScript
언어:TypeScript
메인 태그:#TypeScript
서브 태그:
#CompositePattern#DesignPattern#OOP#TreeStructure

들어가며

이 글에서는 Composite Pattern 디자인패턴 완벽 가이드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총 12가지 주요 개념을 다루며, 각각의 개념에 대한 설명과 실제 코드 예제를 함께 제공합니다.

목차

  1. Component_인터페이스_정의
  2. Leaf_클래스_구현
  3. Composite_클래스_구현
  4. 기본_사용_예제
  5. 중첩된_구조_만들기
  6. Remove_기능_추가
  7. Iterator_패턴과_결합
  8. 검색_기능_구현
  9. UI_컴포넌트_예제
  10. 타입_안전성_강화
  11. 성능_최적화_캐싱
  12. 실전_예제_메뉴_시스템

1. Component 인터페이스 정의

개요

Composite Pattern의 기본이 되는 Component 인터페이스를 정의합니다. 개별 객체와 복합 객체가 공통으로 사용할 메서드를 선언합니다.

코드 예제

interface Component {
  getName(): string;
  getSize(): number;
  print(indent: string): void;
}

설명

모든 파일과 폴더가 구현할 공통 인터페이스입니다. getName, getSize, print 메서드를 통해 일관된 방식으로 객체를 다룰 수 있습니다.


2. Leaf 클래스 구현

개요

Composite Pattern에서 Leaf는 자식을 가질 수 없는 단말 객체입니다.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에 해당합니다.

코드 예제

class File implements Component {
  constructor(private name: string, private size: number) {}

  getName(): string { return this.name; }
  getSize(): number { return this.size; }
  print(indent: string): void {
    console.log(`${indent}📄 ${this.name} (${this.size}KB)`);
  }
}

설명

File 클래스는 더 이상 하위 요소를 가지지 않는 Leaf 노드입니다. 자신의 이름과 크기 정보만 관리합니다.


3. Composite 클래스 구현

개요

Composite는 자식 요소들을 포함할 수 있는 복합 객체입니다. 파일 시스템의 폴더에 해당하며 여러 파일과 폴더를 담을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class Folde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hildren: Component[] = [];

  constructor(private name: string) {}

  add(component: Component): void {
    this.children.push(component);
  }

  getName(): string { return this.name; }
  getSize(): number {
    return this.children.reduce((sum, child) => sum + child.getSize(), 0);
  }
  print(indent: string): void {
    console.log(`${indent}📁 ${this.name}`);
    this.children.forEach(child => child.print(indent + "  "));
  }
}

설명

Folder는 자식 요소들을 배열로 관리하고, getSize는 모든 자식의 크기를 합산합니다. add 메서드로 자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기본 사용 예제

개요

File과 Folder를 생성하고 트리 구조를 만드는 기본 사용 예제입니다. 개별 객체와 복합 객체를 동일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const root = new Folder("root");
const file1 = new File("readme.txt", 10);
const file2 = new File("app.ts", 25);

root.add(file1);
root.add(file2);

console.log(`Total size: ${root.getSize()}KB`);
root.print("");

설명

Folder와 File을 Component 타입으로 동일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root의 getSize()는 모든 하위 파일의 크기를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5. 중첩된 구조 만들기

개요

Folder 안에 다시 Folder를 넣어 깊은 트리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 파일 시스템처럼 복잡한 계층 구조를 표현합니다.

코드 예제

const root = new Folder("root");
const src = new Folder("src");
const docs = new Folder("docs");

src.add(new File("index.ts", 30));
src.add(new File("utils.ts", 15));
docs.add(new File("guide.md", 20));

root.add(src);
root.add(docs);
root.print("");

설명

Folder 안에 Folder를 추가하여 계층 구조를 만듭니다. print 메서드가 재귀적으로 호출되어 전체 트리를 출력합니다.


6. Remove 기능 추가

개요

Composite 객체에서 자식 요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필수 기능입니다.

코드 예제

class Folde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hildren: Component[] = [];

  add(component: Component): void {
    this.children.push(component);
  }

  remove(component: Component): void {
    const index = this.children.indexOf(component);
    if (index > -1) this.children.splice(index, 1);
  }
}

설명

remove 메서드로 특정 자식 요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indexOf로 위치를 찾고 splice로 배열에서 제거합니다.


7. Iterator 패턴과 결합

개요

Composite Pattern과 Iterator 패턴을 결합하여 모든 자식 요소를 순회하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코드 예제

class Folde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hildren: Component[] = [];

  *getChildren(): Generator<Component> {
    for (const child of this.children) {
      yield child;
    }
  }
}

// 사용 예
for (const child of folder.getChildren()) {
  console.log(child.getName());
}

설명

Generator 함수를 사용해 자식 요소를 순회할 수 있게 합니다. for...of 루프로 간편하게 모든 자식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8. 검색 기능 구현

개요

트리 구조에서 특정 이름의 요소를 찾는 검색 기능을 구현합니다. 재귀적으로 모든 자식을 탐색합니다.

코드 예제

class Folder implements Component {
  find(name: string): Component | null {
    if (this.name === name) return this;

    for (const child of this.children) {
      if (child.getName() === name) return child;
      if (child instanceof Folder) {
        const found = child.find(name);
        if (found) return found;
      }
    }
    return null;
  }
}

설명

find 메서드는 자신의 이름을 먼저 확인하고, 자식들을 순회하며 재귀적으로 검색합니다. Folder인 경우 하위 트리도 탐색합니다.


9. UI 컴포넌트 예제

개요

Composite Pattern을 UI 컴포넌트에 적용한 예제입니다. 버튼, 패널 등을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다룰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class Button implements Component {
  constructor(private label: string) {}
  getName() { return this.label; }
  render() { console.log(`<button>${this.label}</button>`); }
}

class Panel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hildren: Component[] = [];
  add(c: Component) { this.children.push(c); }
  render() { this.children.forEach(c => c.render()); }
}

설명

Button은 Leaf, Panel은 Composite 역할을 합니다. Panel 안에 여러 Button이나 다른 Panel을 넣어 복잡한 UI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10. 타입 안전성 강화

개요

TypeScript의 타입 시스템을 활용하여 Composite Pattern의 타입 안전성을 강화합니다.

코드 예제

abstract class Component {
  abstract getName(): string;
  abstract getSize(): number;

  isComposite(): this is Folder {
    return this instanceof Folder;
  }
}

// 사용
if (component.isComposite()) {
  component.add(newFile); // 타입 안전
}

설명

추상 클래스와 타입 가드를 사용하여 컴파일 타임에 타입 오류를 방지합니다. isComposite로 안전하게 타입을 좁힐 수 있습니다.


11. 성능 최적화 캐싱

개요

getSize 같은 연산 비용이 큰 메서드의 결과를 캐싱하여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코드 예제

class Folde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hildren: Component[] = [];
  private cachedSize: number | null = null;

  add(component: Component): void {
    this.children.push(component);
    this.cachedSize = null; // 캐시 무효화
  }

  getSize(): number {
    if (this.cachedSize === null) {
      this.cachedSize = this.children.reduce((sum, c) => sum + c.getSize(), 0);
    }
    return this.cachedSize;
  }
}

설명

자식이 변경될 때만 캐시를 무효화하고, 그 외에는 저장된 값을 반환합니다. 대규모 트리 구조에서 성능이 크게 향상됩니다.


12. 실전 예제 메뉴 시스템

개요

레스토랑 메뉴 시스템을 Composite Pattern으로 구현한 실전 예제입니다. 메뉴와 서브메뉴를 계층적으로 관리합니다.

코드 예제

class MenuItem implements Component {
  constructor(private name: string, private price: number) {}
  getName() { return this.name; }
  getPrice() { return this.price; }
}

class Menu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items: Component[] = [];
  constructor(private name: string) {}
  add(item: Component) { this.items.push(item); }
  getPrice() { return this.items.reduce((sum, i) => sum + i.getPrice(), 0); }
}

설명

MenuItem은 개별 메뉴, Menu는 메뉴 카테고리입니다. 전체 메뉴의 가격을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고, 세트 메뉴도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글에서는 Composite Pattern 디자인패턴 완벽 가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총 12가지 개념을 다루었으며, 각각의 사용법과 예제를 살펴보았습니다.

관련 태그

#TypeScript #CompositePattern #DesignPattern #OOP #TreeStructure

#TypeScript#CompositePattern#DesignPattern#OOP#TreeStructure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카드 뉴스

마이크로서비스 배포 완벽 가이드

Kubernetes를 활용한 마이크로서비스 배포의 핵심 개념부터 실전 운영까지, 초급 개발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완벽 가이드입니다. 실무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배포 전략과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Application Load Balancer 완벽 가이드

AWS의 Application Load Balancer를 처음 배우는 개발자를 위한 실전 가이드입니다. ALB 생성부터 ECS 연동, 헬스 체크, HTTPS 설정까지 실무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다룹니다. 초급 개발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고객 상담 AI 시스템 완벽 구축 가이드

AWS Bedrock Agent와 Knowledge Base를 활용하여 실시간 고객 상담 AI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학습합니다. RAG 기반 지식 검색부터 Guardrails 안전 장치, 프론트엔드 연동까지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완전한 시스템을 만들어봅니다.

에러 처리와 폴백 완벽 가이드

AWS API 호출 시 발생하는 에러를 처리하고 폴백 전략을 구현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ThrottlingException부터 서킷 브레이커 패턴까지,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에러 처리 기법을 배웁니다.

AWS Bedrock 인용과 출처 표시 완벽 가이드

AWS Bedrock의 Citation 기능을 활용하여 AI 응답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을 배웁니다. 출처 추출부터 UI 표시, 검증까지 실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완전한 가이드입니다.